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평생교육론 지도교수 배철우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9-17 ~ 2025-12-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6-01-14 성적보고 완료일 2026-01-2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6.01.13.(화) 10:00 ~ 2026.01.30.(금)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일반선택,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생활교양 전공

수업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및 영역, 대상,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등장 및 역사적 배경에 따른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과 주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평생교육의 주요 실천기관으로써 평생교육기관, 학습동아리, 평생학습 네트워크, 원격훈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평생교육을 통한 인간발달에 있어서의 발달과업 완수와 함께 인권과 시민교육의 영역으로 확장하여 설명할 수 있다.

7. 평생교육의 현황과 정책 동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의 과제 및 전망과 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11-07 오전 10:00
~
2025-11-10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12-26 오전 10:00
~
2025-12-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10-15 - 2025-11-18
(AM 10:00 – PM 22:00)
토론 2025-12-12 - 2025-12-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5-11-28 - 2025-12-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9-17 - 2025-10-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11-12 - 2025-11-2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이 당면한 문제점을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예)평생교육제도,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등 다양한 문제점 중 하나를 골라 왜 문제가 되는지의 이유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평생교육의 이해 Ⅰ
[강의목표]
1. 평생교육의 등장과 역사적 배경에 의한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형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법에서 명시된 평생교육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등장과 역사적 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형식
3. 평생교육의 이념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평생교육의 이해 Ⅱ
[강의목표]
1. 평생교육과 관련된 용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관련용어
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2 1차시. 해외의 평생교육
[강의목표]
1. 서양국가에서의 평생교육의 전개와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시아국가에서의 평생교육의 전개와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서양국가의 평생교육
2. 아시아국가의 평생교육
2차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강의목표]
1. 유네스코에서 추구하는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OECD에서 추구하는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2. OECD의 평생교육
3 1차시.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 철학적 배경
[강의목표]
1. 철학과 교육의 어원과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진보주의 이론에서의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비판이론에서의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에서의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철학과 교육의 어원과 개념
2. 진보주의 이론
3. 비판이론
4.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2차시.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 사회학적 배경
[강의목표]
1. 기능이론에서의 사회관과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이론에서의 사회관과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을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4 1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이론 Ⅰ
강의목표]
1. 안드라고지의 어원과 기본 전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환학습이론의 개념과 전환학습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안드라고지(Andragogy)
2. 자기주도학습
3. 전환학습이론
2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이론 Ⅱ
[강의목표]
1. 의식화의 개념과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험학습의 개념과 콜브의 네 가지 학습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식화이론
2. 경험학습이론
5 1차시. 평생교육의 제도와 법
[강의목표]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제도와 동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주요 제도 및 역점사업에 대
해 설명할 수 있다.
2. 헌법에서 명시하는 교육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교육법의 제정과 평생교육법의 제정취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제도와 동향
2. 법과 교육
3. 평생교육의 법 체제
[과제 제출]
2차시. 평생교육과 행정
[강의목표]
1. 평생교육 행정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평생교육 행정의 조직 및 주요업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평생교육 행정의 추진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 행정의 정의
2. 평생교육 행정의 조직 및 주요업무
3. 평생교육 행정의 추진 체계
6 1차시.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제도 Ⅰ
[강의목표]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학습계좌제의 추진현황과 운영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2. 평생학습계좌제
2차시.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제도 Ⅱ
[강의목표]
1. 학점은행제의 의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독학학위제의 의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점은행제
2. 독학학위제
7 1차시. 평생교육의 실천Ⅰ
[강의목표]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성
2. 지역사회교육의 실제: 평생학습도시
2차시. 평생교육의 실천 Ⅱ
[강의목표]
1. 학교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기준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방향
2.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학습동아리
[강의목표]
1.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동아리의 역사를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동아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동아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주체
2. 학습동아리의 역사
3. 학습동아리의 특성
4. 학습동아리의 유형
2차시. 평생학습 네트워크
[강의목표]
1.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개념
2.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필요성
3.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유형
4.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10 1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및 영역 Ⅰ
[강의목표]
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노인 평생교육
2. 청소년 평생교육
2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및 영역 Ⅱ
[강의목표]
1. 여성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주민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그리고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여성 평생교육
2. 장애인 평생교육
3. 이주민 평생교육
11 1차시. 인간발달과 발달과업
[강의목표]
1. 인간발달의 단계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레빈슨의 발달이론과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단계와 영역
2. 발달과업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과업
4. 레빈슨의 발달이론과 과업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인권과 시민교육
[강의목표]
1. 인권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권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민의 개념과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권의 개념
2. 인권의 역사
3. 시민의 개념과 변천
4. 시민교육
12 1차시. 성인학습자의 이해 Ⅰ
[강의목표]
1. 성인학습자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일반적, 신체적, 인지적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인학습자의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특성
2차시. 성인학습자의 이해 Ⅱ
[강의목표]
1. 성인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학자별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를 학자별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인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13 1차시.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Ⅰ
[강의목표]
1. 원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원격교육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원격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원격교육을 세대별과 시간기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특성
3. 원격교육의 장·단점
4. 원격교육의 유형
[토론 제출]
2차시.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Ⅱ
[강의목표]
1. 이러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러닝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러닝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 특성에 따른 이러닝 유형과 확장된 교육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러닝의 개념
2. 이러닝의 특성
3. 이러닝의 장·단점
4. 이러닝의 유형과 확장
14 1차시. 인적 자원 개발
[강의목표]
1. 인적 자원 개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 자원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적 자원 개발을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4. 개인 개발 현황과 조직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적 자원 개발의 개념
2. 인적 자원의 구성요소
3. 인적 자원 개발의 영역
4. 인적 자원 개발의 현황
2차시.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강의목표]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으로 가는 실천방향을 제시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평생교육의 현황과 실천
2.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
3. 한국 평생교육의 전망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