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평생교육론 | 지도교수 | 배철우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9-17 ~ 2025-12-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6-01-14 | 성적보고 완료일 | 2026-01-20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6.01.13.(화) 10:00 ~ 2026.01.30.(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일반선택,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생활교양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5-11-07 오전 10:00 ~ 2025-11-10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5-12-26 오전 10:00 ~ 2025-12-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5-10-15 - 2025-11-18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5-12-12 - 2025-12-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5-11-28 - 2025-12-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9-17 - 2025-10-07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5-11-12 - 2025-11-25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평생교육의 이해 Ⅰ
[강의목표] 1. 평생교육의 등장과 역사적 배경에 의한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형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법에서 명시된 평생교육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등장과 역사적 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형식 3. 평생교육의 이념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평생교육의 이해 Ⅱ
[강의목표] 1. 평생교육과 관련된 용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관련용어 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
||
2 |
1차시. 해외의 평생교육
[강의목표] 1. 서양국가에서의 평생교육의 전개와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시아국가에서의 평생교육의 전개와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서양국가의 평생교육 2. 아시아국가의 평생교육 |
|
2차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강의목표] 1. 유네스코에서 추구하는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OECD에서 추구하는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2. OECD의 평생교육 |
||
3 |
1차시.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 철학적 배경
[강의목표] 1. 철학과 교육의 어원과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진보주의 이론에서의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비판이론에서의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에서의 교육철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철학과 교육의 어원과 개념 2. 진보주의 이론 3. 비판이론 4.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
|
2차시. 평생교육의 학문적 배경 - 사회학적 배경
[강의목표] 1. 기능이론에서의 사회관과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이론에서의 사회관과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을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
||
4 |
1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이론 Ⅰ
강의목표] 1. 안드라고지의 어원과 기본 전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환학습이론의 개념과 전환학습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안드라고지(Andragogy) 2. 자기주도학습 3. 전환학습이론 |
|
2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이론 Ⅱ
[강의목표] 1. 의식화의 개념과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험학습의 개념과 콜브의 네 가지 학습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의식화이론 2. 경험학습이론 |
||
5 |
1차시. 평생교육의 제도와 법
[강의목표]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제도와 동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주요 제도 및 역점사업에 대 해 설명할 수 있다. 2. 헌법에서 명시하는 교육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교육법의 제정과 평생교육법의 제정취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의 제도와 동향 2. 법과 교육 3. 평생교육의 법 체제 |
[과제 제출] |
2차시. 평생교육과 행정
[강의목표] 1. 평생교육 행정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평생교육 행정의 조직 및 주요업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평생교육 행정의 추진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 행정의 정의 2. 평생교육 행정의 조직 및 주요업무 3. 평생교육 행정의 추진 체계 |
||
6 |
1차시.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제도 Ⅰ
[강의목표]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학습계좌제의 추진현황과 운영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2. 평생학습계좌제 |
|
2차시. 평생교육사 양성과 주요제도 Ⅱ
[강의목표] 1. 학점은행제의 의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독학학위제의 의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점은행제 2. 독학학위제 |
||
7 |
1차시. 평생교육의 실천Ⅰ
[강의목표]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특성 2. 지역사회교육의 실제: 평생학습도시 |
|
2차시. 평생교육의 실천 Ⅱ
[강의목표] 1. 학교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기준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교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및 방향 2.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
||
8 |
중간고사
|
[정기 시험] |
9 |
1차시. 학습동아리
[강의목표] 1.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동아리의 역사를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동아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동아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주체 2. 학습동아리의 역사 3. 학습동아리의 특성 4. 학습동아리의 유형 |
|
2차시. 평생학습 네트워크
[강의목표] 1.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4.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개념 2.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필요성 3.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유형 4.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
||
10 |
1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및 영역 Ⅰ
[강의목표] 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노인 평생교육 2. 청소년 평생교육 |
|
2차시. 평생교육의 주요 대상 및 영역 Ⅱ
[강의목표] 1. 여성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주민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그리고 발전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여성 평생교육 2. 장애인 평생교육 3. 이주민 평생교육 |
||
11 |
1차시. 인간발달과 발달과업
[강의목표] 1. 인간발달의 단계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레빈슨의 발달이론과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단계와 영역 2. 발달과업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과업 4. 레빈슨의 발달이론과 과업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인권과 시민교육
[강의목표] 1. 인권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권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민의 개념과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권의 개념 2. 인권의 역사 3. 시민의 개념과 변천 4. 시민교육 |
||
12 |
1차시. 성인학습자의 이해 Ⅰ
[강의목표] 1. 성인학습자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일반적, 신체적, 인지적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인학습자의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특성 |
|
2차시. 성인학습자의 이해 Ⅱ
[강의목표] 1. 성인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학자별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를 학자별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성인학습자의 학습 스타일 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
||
13 |
1차시.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Ⅰ
[강의목표] 1. 원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원격교육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원격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원격교육을 세대별과 시간기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특성 3. 원격교육의 장·단점 4. 원격교육의 유형 |
[토론 제출] |
2차시.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Ⅱ
[강의목표] 1. 이러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이러닝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이러닝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 특성에 따른 이러닝 유형과 확장된 교육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러닝의 개념 2. 이러닝의 특성 3. 이러닝의 장·단점 4. 이러닝의 유형과 확장 |
||
14 |
1차시. 인적 자원 개발
[강의목표] 1. 인적 자원 개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 자원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적 자원 개발을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4. 개인 개발 현황과 조직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적 자원 개발의 개념 2. 인적 자원의 구성요소 3. 인적 자원 개발의 영역 4. 인적 자원 개발의 현황 |
|
2차시.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강의목표]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으로 가는 실천방향을 제시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평생교육의 현황과 실천 2.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 3. 한국 평생교육의 전망 |
||
15 |
기말고사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