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언어학개론 지도교수 박지연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9-17 ~ 2025-12-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6-01-14 성적보고 완료일 2026-01-2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6.01.13.(화) 10:00 ~ 2026.01.30.(금)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문예창작학 전공,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본 교과목은 언어의 본질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학문으로 음운ㆍ문자ㆍ문법ㆍ어휘 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소통은 꿀벌도 하고 개미도 하지만 언어는 인간만의 전유물이다. 문자가 없는 종족은 있지만 말(언어)이 없는 종족은 없다. 인류가 그 동안 사용해온 언어라는 것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학문적으로 다룬다. 또한 언어를 누가 왜 만들었는지, 어떻게 쓰였는지를 연구한다. 아울러 어떤 문자(혹은 글자)들이 있는가를 연구한 뒤에 언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탐색도 해본다. 언어가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과정을 학습하며 세계의 수많은 언어 가운데 한글의 모양새와 쓰임새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언어와 언어학의 개념과 본질 및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와 문자의 기원 및 발달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성학과 음운론의 관계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형태론과 통사론, 의미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각각의 원리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역사언어학, 비교언어학, 대조언어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언어 변화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원리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11-07 오전 10:00
~
2025-11-10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12-26 오전 10:00
~
2025-12-29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10-15 - 2025-11-18
(AM 10:00 – PM 22:00)
토론 2025-12-12 - 2025-12-15
(AM 10:00 – PM 22:00)
쪽지 2025-11-28 - 2025-12-0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9-17 - 2025-10-07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11-12 - 2025-11-2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에 대해 기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언어와 언어학
[강의 목표]
1. 언어 3요소와 언어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학 하위 연구 분야와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와 언어학의 개념
2. 언어학 하위 연구 분야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언어의 본질과 특성
[강의 목표]
1.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는 언어에 대한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 언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의 본질
2. 언어의 특성
2 1차시. 언어의 분류
[강의 목표]
1. 언어의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의 계통적 연구와 유형적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의 분류
1) 언어의 분류
2) 언어의 계통적 연구
3) 언어의 유형적 연구
2차시. 언어와 문자의 기원
[강의 목표]
1. 언어의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자의 기원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의 기원
2. 문자의 기원과 발달
3.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3 1차시. 음성학 Ⅰ
[강의 목표]
1. 음성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음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성의 종류와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성학의 개념
2. 발음기관
3. 음성의 종류와 체계
2차시. 음성학 Ⅱ
[강의 목표]
1. 자음의 분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 명칭 명명 순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음의 분류와 특성
1) 음성의 종류
2) 자음의 분류
3) 자음 명칭 명명 순서
4 1차시. 음성학 Ⅲ
[강의 목표]
1. 모음의 분류 기준 및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음성의 결합과 운율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음의 분류와 특성
2. 음성의 결합과 운율현상
2차시. 음운론 Ⅰ
[강의 목표]
1.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음소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변이음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
2. 음소의 개념
3. 변이음의 개념
5 1차시. 음운론 Ⅱ
[강의 목표]
1. 한국어와 영어의 음절구조 및 음소배열제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음운현상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절구조와 음소배열제약
2. 음운현상
[과제 제출]
2차시. 음운론 Ⅲ
[강의 목표]
1. 음운규칙과 변별적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래어의 표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방언의 음운적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운규칙과 변별적 자질
2. 외래어의 표기
3. 방언의 음운적 차이
6 1차시. 형태론 Ⅰ
[강의 목표]
1. 형태론의 개념과 대상,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어와 어휘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형태소와 이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형태론
2. 단어와 어휘부
3. 형태소와 이형태
2차시. 형태론 Ⅱ
[강의 목표]
1. 형태소를 분류하는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어를 형성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형태소의 분류
2. 단어를 형성하는 요소
7 1차시. 형태론 Ⅲ
[강의 목표]
1. 형태론의 영역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굴절접사와 파생접사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어형성방법에 따른 언어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형태론의 영역
2. 단어형성방법에 따른 언어의 유형
2차시. 형태론 Ⅳ
[강의 목표]
1. 단어의 생성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합성어를 분류하는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단어의 생성
2. 합성어의 분류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통사론 Ⅰ
[강의 목표]
1. 형태론과 통사론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통사 단위와 문법기능을 말할 수 있다.
3. 문장의 구조의 원리와 개념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통사와 통사론
2. 통사 단위와 문법기능
3. 문장의 구조
2차시. 통사론 Ⅱ
[강의 목표]
1. 통사범주의 개념과 품사의 분류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법범주의 의미와 하위범주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통사범주
2. 문법범주
10 1차시. 어휘론
[강의 목표]
1. 어휘론의 개념과 대상, 목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어휘와 어휘소의 개념을 알고 어휘 정보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유형의 체계에서 연어 관계에 따른 유형을 상세히 분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론
2. 어휘와 어휘소
3. 한국어 어휘 유형의 체계
2차시. 의미론 Ⅰ
[강의 목표]
1. 의미론의 정의와 연구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단어의 의미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미와 의미론
2. 단어의 의미 관계
11 1차시. 의미론 Ⅱ
[강의 목표]
1. 단어의 계열적 관계와 통합적 관계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의미소와 의미장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단어의 의미관계
2. 의미소와 의미장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의미론 Ⅲ
[강의 목표]
1. 성분 분석의 근거와 성분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장의 의미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 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의미 변화 촉진의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미 성분 분석
2. 문장의 의미
3. 언어 행위
4. 의미 변화
12 1차시. 역사언어학
[강의 목표]
1. 역사언어학 개념과 역사언어학의 연구 목적 및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언어 변화의 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역사언어학 개념
2. 역사언어학의 연구 목적과 방법
3. 언어 변화의 양상
2차시. 비교언어학
[강의 목표]
1. 비교언어학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언어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비교언어학
2. 비교언어학의 방법
3. 언어의 분류
13 1차시. 심리언어학
[강의 목표]
1. 심리언어학의 개념과 연구대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심리언어학의 가설들과 접근방법 및 주요 연구영역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언어학의 개념과 연구대상
2. 심리언어학의 가설들
3. 접근방법 및 주요 연구영역
[토론제출]
2차시. 사회언어학
[강의 목표]
1. 사회언어학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말할 수 있다.
3. 한국 사회언어학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언어학과 관련된 주요 용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방언학과 사회언어학
2. 사회언어학의 역사
3. 사회언어학의 하위 분야
4. 한국 사회언어학의 현황과 과제
5. 주요 용어
14 1차시. 대조언어학 Ⅰ
[강의 목표]
1.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대조분석가설과 전이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오류분석 연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대조언어학의 개념
2. 대조언어학의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
3. 대조분석가설
4. 전이의 개념과 종류
5. 오류분석 연구
2차시. 대조언어학 Ⅱ
[강의 목표]
1. 이론 언어학의 대조분석 연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언어 층위에 따른 오류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론 언어학의 대조분석 연구
2. 언어 층위에 따른 오류 현상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