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사회복지학개론 지도교수 최세영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8-20 ~ 2025-12-02(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12-17 성적보고 완료일 2025-12-23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6.01.01.(목) 10:00 ~ 2026.01.30.(금)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사회복지학 전공,작업치료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사회복지 전공,생활교양 전공

수업개요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1. 사회복지의 개념 및 동기, 가치와 윤리, 범위와 구성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서양과 우리나라를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와 관련되어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접근방법으로 미시적, 중위적, 거시적 측면에서 제시할 수 있다.

5. 사회복지 실천분야(아동, 청소년, 노인 등)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쟁점에 대한 논의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10-10 오전 10:00
~
2025-10-13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11-28 오전 10:00
~
2025-12-01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9-17 - 2025-10-21
(AM 10:00 – PM 22:00)
토론 2025-11-14 - 2025-11-17
(AM 10:00 – PM 22:00)
쪽지 2025-10-31 - 2025-11-03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8-20 - 2025-09-09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10-15 - 2025-10-28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사회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 급여를 제공함에 있어 현금, 현물급여에 대한 학습자의 견해를 제시해 주세요.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인간의 욕구와 사회적 위험
[강의목표]
1.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인간발달 특징과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삶의 주기에 따른 위험과 사회적 위험요소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개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의 욕구와 발달
2. 사회적 위험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이해
[강의목표]
1. 사회적 문제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문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 사회복지의 개념과 기능
2 1차시. 사회복지의 유사개념과 동기
[강의목표]
1. 사회복지와 유사개념들을 살펴보고 각각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친 철학적 이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와 유사개념
2. 사회복지의 동기
2차시. 사회복지의 범위 및 구성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범위를 규정하여 하위법령체계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재원을 공공재원과 민간재원으로 구분하고 사회복지의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범위
2. 사회복지의 구성
3 1차시. 사회복지의 요소
[강의목표]
1. 사회복지 대상의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급여의 유형에 따른 구분을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유형과 전달체계구축의 원칙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대상과 급여
2.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2차시.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강의목표]
1. 사회복지적 가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목적에 따른 주요가치를 파악하여 그 범위를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어지는 갈등과 함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가치
2. 사회복지의 윤리
4 1차시.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
[강의목표]
1. 미국사회복지사협회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윤리강령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가치갈등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2차시. 사회복지이념과 발달이론
[강의목표]
1. 사회복지와 이념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에서 적용되는 이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사회양심이론, 수렴이론, 시민권이론 등)을 제시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이념
2. 사회복지의 발달이론
5 1차시. 서구의 사회복지법의 변천
[강의목표]
1. 중세의 자선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빈민법의 성립과 변천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세 기독교자선사업
2. 빈민법의 성립과 변천
[과제 제출]
2차시. 서구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강의목표]
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의 등장배경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전문직으로의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학파를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통합기를 이해하고 다양화에 따른 변화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태동기
2.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의 확립기와 분화기
3. 사회복지실천방법의 통합과 다양화
6 1차시. 한국의 사회복지발달과정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기원을 고조선에서 조선시대까지의 흐름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2. 한국전쟁 이후의 일제강점기와 해방이후의 사회복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전근대적 복지행정기부터 지금까지의 사회복지 발전과정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근대이전단계의 사회복지
2. 초기사회사업과 발달
3. 현대사회사업의 성립과 발전
2차시. 복지국가와 사회복지
[강의목표]
1. 복지국가란 무엇인지 개념을 정의하고 복지국가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국가의 특징을 파악하여 복지국가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복지국가와 관련하여 복지사회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복지국가의 기원
2. 복지국가의 특징과 유형
3. 복지국가와 관련된 논의
7 1차시. 사회복지조사의 연구
[강의목표]
1. 과학적 지식을 형성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현상을 탐구할 때 범하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사회조사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조사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파악하여 사회조사의 유용성과 제한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과학적 지식의 형성방법
2. 사회조사의 정의와 특성
3. 사회조사의 윤리적 문제
2차시. 욕구에 따른 사회복지조사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욕구를 확인하고 욕구조사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욕구조사에 따른 유형을 클라이언트 중심, 서비스 중심, 지역사회 중심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욕구조사를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나열하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욕구조사의 의의
2. 사회복지욕구조사의 유형
3.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미시적 사회복지실천 대상
[강의목표]
1. 사회복지대상에 따라 개인, 가족, 집단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실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라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수준의 범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대상에 따른 정의
2.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유형
2차시. 미시적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원칙
[강의목표]
1. 미시적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으로 관계형성의 7대 원칙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과정
2. 사회복지실천 원칙-관계형성
10 1차시. 중위적 사회복지실천 대상
[강의목표]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통한 사회복지영역을 제시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과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
2. 지역사회복지의 모델과 과정
2차시. 중위적 사회복지-사회복지행정
[강의목표]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 행정에서의 범위를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특징을 파악하여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2. 사회복지행정의 변화
11 1차시. 거시적 사회복지-사회복지정책
[강의목표]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이념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틀을 사용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정책의 이해
2.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쪽지시험 응시]
2차시. 거시적 사회복지-사회복지제도
[강의목표]
1. 사회보장과 공공부조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보장제도의 원칙과 공공부조제도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험의 개념과 사회보험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하고 사회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보장제도와 공공부조
2. 사회보험과 사회서비스
12 1차시. 거시적 사회복지-사회복지법
[강의목표]
1.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법의 범위를 구분하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법이 갖는 수직적 체계에 따른 위계를 구분하고, 사회복지법의 실천이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법의 이해
2. 사회복지법의 위계와 이념
2차시. 사회복지 영역Ⅰ-아동, 청소년, 장애인
[강의목표]
1. 아동 및 아동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 복지서비스의 유형과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및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 복지서비스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장애인 및 장애인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인 복지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이해
2. 청소년복지의 이해
3. 장애인복지의 이해
13 1차시. 사회복지 영역Ⅱ-가족, 노인, 다문화
[강의목표]
1. 가족 및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가족의 기능을 통한 가족복지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다.
2. 노인 및 노인복지의 개념을 정의하고 노인복지서비스를 소득보장, 의료보장, 고용보장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복지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복지의 이해
2. 노인복지의 이해
3. 다문화복지의 이해
[토론 제출]
2차시. 사회복지 영역Ⅲ-정신건강, 의료, 학교
[강의목표]
1.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과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료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의료사회복지사에 대한 직무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건강사회복지의 이해
2. 의료사회복지의 이해
3.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4 1차시. 사회복지실천의 쟁점
[강의목표]
1. 시설보호와 커뮤니티 케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시설보호와 커뮤니티 케어의 쟁점을 논의할 수 있다.
2. 개인의 변화에 따른 사회개혁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쟁점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설보호와 커뮤니티 케어
2. 개인의 변화와 사회개혁
2차시.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강의목표]
1.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2. 우리사회의 사회적 안정망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준비와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사회복지의 전망
2. 한국사회복지의 과제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