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사회복지학개론 | 지도교수 | 최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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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8-20 ~ 2025-12-02(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12-17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12-23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6.01.01.(목) 10:00 ~ 2026.01.30.(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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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사회복지학 전공,작업치료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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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교양,사회복지 전공,생활교양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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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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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5-10-10 오전 10:00 ~ 2025-10-13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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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5-11-28 오전 10:00 ~ 2025-12-01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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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5-09-17 - 2025-10-2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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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5-11-14 - 2025-11-17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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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5-10-31 - 2025-11-03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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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8-20 - 2025-09-09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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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5-10-15 - 2025-10-28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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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인간의 욕구와 사회적 위험
[강의목표] 1.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인간발달 특징과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삶의 주기에 따른 위험과 사회적 위험요소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개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의 욕구와 발달 2. 사회적 위험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이해
[강의목표] 1. 사회적 문제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문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기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 사회복지의 개념과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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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사회복지의 유사개념과 동기
[강의목표] 1. 사회복지와 유사개념들을 살펴보고 각각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친 철학적 이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와 유사개념 2. 사회복지의 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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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복지의 범위 및 구성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범위를 규정하여 하위법령체계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재원을 공공재원과 민간재원으로 구분하고 사회복지의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범위 2. 사회복지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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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사회복지의 요소
[강의목표] 1. 사회복지 대상의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급여의 유형에 따른 구분을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유형과 전달체계구축의 원칙을 나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대상과 급여 2.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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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강의목표] 1. 사회복지적 가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목적에 따른 주요가치를 파악하여 그 범위를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어지는 갈등과 함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가치 2. 사회복지의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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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
[강의목표] 1. 미국사회복지사협회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윤리강령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가치갈등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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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복지이념과 발달이론
[강의목표] 1. 사회복지와 이념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에서 적용되는 이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사회양심이론, 수렴이론, 시민권이론 등)을 제시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이념 2. 사회복지의 발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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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서구의 사회복지법의 변천
[강의목표] 1. 중세의 자선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빈민법의 성립과 변천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중세 기독교자선사업 2. 빈민법의 성립과 변천 |
[과제 제출] |
2차시. 서구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강의목표] 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의 등장배경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전문직으로의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학파를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통합기를 이해하고 다양화에 따른 변화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태동기 2.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의 확립기와 분화기 3. 사회복지실천방법의 통합과 다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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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한국의 사회복지발달과정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기원을 고조선에서 조선시대까지의 흐름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2. 한국전쟁 이후의 일제강점기와 해방이후의 사회복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전근대적 복지행정기부터 지금까지의 사회복지 발전과정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근대이전단계의 사회복지 2. 초기사회사업과 발달 3. 현대사회사업의 성립과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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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복지국가와 사회복지
[강의목표] 1. 복지국가란 무엇인지 개념을 정의하고 복지국가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2. 복지국가의 특징을 파악하여 복지국가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복지국가와 관련하여 복지사회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복지국가의 기원 2. 복지국가의 특징과 유형 3. 복지국가와 관련된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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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사회복지조사의 연구
[강의목표] 1. 과학적 지식을 형성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현상을 탐구할 때 범하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사회조사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조사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파악하여 사회조사의 유용성과 제한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과학적 지식의 형성방법 2. 사회조사의 정의와 특성 3. 사회조사의 윤리적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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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욕구에 따른 사회복지조사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욕구를 확인하고 욕구조사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욕구조사에 따른 유형을 클라이언트 중심, 서비스 중심, 지역사회 중심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욕구조사를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나열하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욕구조사의 의의 2. 사회복지욕구조사의 유형 3.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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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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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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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미시적 사회복지실천 대상
[강의목표] 1. 사회복지대상에 따라 개인, 가족, 집단을 정의하고 사회복지실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라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수준의 범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대상에 따른 정의 2.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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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미시적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원칙
[강의목표] 1. 미시적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으로 관계형성의 7대 원칙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과정 2. 사회복지실천 원칙-관계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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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중위적 사회복지실천 대상
[강의목표]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통한 사회복지영역을 제시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과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 2. 지역사회복지의 모델과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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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중위적 사회복지-사회복지행정
[강의목표]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정의하고 사회복지 행정에서의 범위를 제시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행정의 특징을 파악하여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2. 사회복지행정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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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거시적 사회복지-사회복지정책
[강의목표]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와 이념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틀을 사용하여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정책의 이해 2.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거시적 사회복지-사회복지제도
[강의목표] 1. 사회보장과 공공부조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보장제도의 원칙과 공공부조제도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보험의 개념과 사회보험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하고 사회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보장제도와 공공부조 2. 사회보험과 사회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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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거시적 사회복지-사회복지법
[강의목표] 1.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사회복지법의 범위를 구분하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법이 갖는 수직적 체계에 따른 위계를 구분하고, 사회복지법의 실천이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법의 이해 2. 사회복지법의 위계와 이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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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회복지 영역Ⅰ-아동, 청소년, 장애인
[강의목표] 1. 아동 및 아동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 복지서비스의 유형과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및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 복지서비스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장애인 및 장애인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유형에 따른 장애인 복지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이해 2. 청소년복지의 이해 3. 장애인복지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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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사회복지 영역Ⅱ-가족, 노인, 다문화
[강의목표] 1. 가족 및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가족의 기능을 통한 가족복지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다. 2. 노인 및 노인복지의 개념을 정의하고 노인복지서비스를 소득보장, 의료보장, 고용보장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복지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복지의 이해 2. 노인복지의 이해 3. 다문화복지의 이해 |
[토론 제출] |
2차시. 사회복지 영역Ⅲ-정신건강, 의료, 학교
[강의목표] 1.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과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2. 의료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의료사회복지사에 대한 직무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신건강사회복지의 이해 2. 의료사회복지의 이해 3.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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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사회복지실천의 쟁점
[강의목표] 1. 시설보호와 커뮤니티 케어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시설보호와 커뮤니티 케어의 쟁점을 논의할 수 있다. 2. 개인의 변화에 따른 사회개혁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쟁점을 논의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시설보호와 커뮤니티 케어 2. 개인의 변화와 사회개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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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강의목표] 1.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2. 우리사회의 사회적 안정망 강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준비와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사회복지의 전망 2. 한국사회복지의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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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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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