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마케팅원론 | 지도교수 | 이지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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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7-23 ~ 2025-11-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11-1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11-2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6.01.01.(목) 10:00 ~ 2026.01.30.(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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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e-비즈니스학 전공,경영학 전공,이벤트경영학 전공,회계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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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경영 전공,마케팅정보 전공,비서행정 전공,산업·정보시스템경영 전공,산업공예 전공,호텔제과제빵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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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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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5-09-12 오전 10:00 ~ 2025-09-15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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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5-10-31 오전 10:00 ~ 2025-11-0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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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5-08-20 - 2025-09-23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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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5-10-17 - 2025-10-20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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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5-10-03 - 2025-10-06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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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7-23 - 2025-08-1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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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5-09-17 - 2025-09-3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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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마케팅 개념
[강의 목표] 1.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의 기본 개념 2. 마케팅 정의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강의 목표] 1.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마케팅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 만족의 중요성과 고객 만족 경영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 개념의 진화 2. 고객 만족 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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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마케팅 환경 Ⅰ
[강의 목표] 1. 기업 환경의 의의, 기업 환경의 불확실성, 현대 기업과 마케팅 환경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거시환경의 구성요인으로 인구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업 환경과 마케팅 환경의 의의 2. 거시환경의 구성요인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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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마케팅 환경 Ⅱ
[강의 목표] 1. 거시환경의 구성요인으로 정치적 · 법적 환경, 기술적 환경, 자연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시환경의 구성요인으로 기업, 공급업자, 중간상, 소비자, 경쟁자, 공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거시환경의 구성요인 ② 2. 미시환경의 구성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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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Ⅰ
[강의 목표] 1. 전략의 개념과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의 사명과 목표 설정 및 내 · 외부환경 분석과 목표의 재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략의 개념과 수준 2. 전략적 계획의 수립 과정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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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Ⅱ
[강의 목표] 1. 전략 수립과 실행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 수립 모델의 기본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의 분석 방법, 사업 단위별 경쟁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략적 계획의 수립 과정 ② 2. 전략 수립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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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마케팅조사Ⅰ
[강의 목표] 1. 마케팅조사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의의 2. 마케팅조사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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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마케팅조사 Ⅱ
[강의 목표] 1.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조사목적 결정, 조사계획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자료수집, 자료 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과정 1)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의 결정 2) 조사계획의 수립 3) 자료수집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보고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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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소비자 행동Ⅰ
[강의 목표] 1.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중요성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
[과제 제출] |
2차시. 소비자 행동 Ⅱ
[강의 목표] 1.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중 사회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① 2.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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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STP Ⅰ
[강의 목표] 1. STP전략의 개념과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세분화의 개념, 이점,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STP전략에 대한 이해 2. 시장세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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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STP Ⅱ
[강의 목표] 1. 표적시장의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적시장 선정 2. 포지셔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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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제품전략
강의 목표] 1. 제품의 개념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제품믹스 구조 분석과 제품믹스에 관한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의 개념과 분류 2. 제품의 구성요소 3.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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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브랜드전략
[강의 목표] 1. 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브랜드의 중요성을 기업 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브랜드에 대한 이해 2. 브랜드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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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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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시험] |
9 |
1차시. 신제품 개발 전략
[강의 목표] 1. 신제품 개발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 과정 및 신제품의 확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제품 개발 전략 1) 개요 2) 신제품의 개념 3) 신제품 개발 과정 4) 신제품의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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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제품수명시기
[강의 목표]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제품수명시기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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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가격관리 Ⅰ
[강의 목표] 1. 가격의 의미와 가격 결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수요, 원가, 경쟁 환경, 법적 규제, 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의 의미와 중요성 2.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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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가격관리 Ⅱ
[강의 목표] 1. 가격 결정 방법으로 소비자 기반, 비용 기반, 경쟁 기반, 종합적 가격 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가격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격 결정 방법 2. 가격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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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광고와 홍보 Ⅰ
[강의 목표] 1. 광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의 기능과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광고의 개념과 특징 2. 광고의 기능과 형태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광고와 홍보 Ⅱ
[강의 목표] 1. 광고목표를 설정하고 광고예산을 책정할 수 있다. 2. 광고메시지 선정, 광고매체 선정, 광고효과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홍보의 의의와 수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광고 관리 2.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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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Ⅰ
[강의 목표] 1. 판매촉진의 정의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와 소매업자에 대한 판매촉진을 가격 판매촉진과 비가격 판매촉진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판매촉진의 정의와 대상 2. 판매촉진의 유형별 수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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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Ⅱ
[강의 목표] 1. 인적판매의 정의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판매의 과정과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판매원의 직무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인적판매의 관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적판매의 정의 및 특징 2. 인적판매의 과정과 중요성 3. 판매원의 직무분류 4. 인적판매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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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차시. 유통 관리 Ⅰ
[강의 목표] 1. 유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재, 산업재의 유통경로와 유통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소매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통의 의미 2. 유통경로의 유형 및 유통의 기능 3. 소매상의 유형 |
[토론 제출] |
2차시. 유통 관리 Ⅱ
[강의 목표] 1. 도매상의 유형인 상인 도매상, 대리 도매상, 제조업자 영업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통경로 목표 설정 및 주요 경로 대체안 확인,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경로 갈등관리 및 경로 계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도매상의 유형 2. 유통경로 설계 3. 경로 갈등관리 및 경로 계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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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서비스 마케팅 Ⅰ
[강의 목표] 1. 서비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의 개념 2. 서비스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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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서비스 마케팅 Ⅱ
[강의 목표] 1. 전통 및 확장된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외부, 내부, 상호작용 마케팅을 비교할 수 있다. 3. 서비스 품질의 갭 모델과 품질차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서비스 실패와 회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비스 마케팅 믹스 2. 서비스 마케팅 유형 3. 서비스 품질 4. 서비스 실패와 회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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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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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