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문헌정보학개론 | 지도교수 | 오덕성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6-18 ~ 2025-09-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10-15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10-21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10.22.(수) 10:00 ~ 2025.10.31.(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문헌정보학 전공 |
---|---|
전문학사 | 없음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5-08-08 오전 10:00 ~ 2025-08-11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5-09-26 오전 10:00 ~ 2025-09-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5-07-16 - 2025-08-19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5-09-12 - 2025-09-15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5-08-29 - 2025-09-01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6-18 - 2025-07-08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5-08-13 - 2025-08-26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지식정보사회의 발달
[강의목표] 1. 지식정보사회의 개념과 정보기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산업사회와 정보사회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보기술의 발달과 도서관의 기능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식정보사회의 개념과 발달 2. 정보기반 구조 3. 정보기술의 변화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4차산업혁명, 지식기반사회와 도서관
[강의목표]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이해하고 도서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차세대 도서관의 적용 기술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적 요구와 도서관의 사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4차 산업혁명 도서관 2. 차세대 도서관의 적용 기술 3. 사회적 요구와 도서관의 사명 |
||
2 |
1차시. 지식정보의 이해와 정보원
[강의목표] 1. 정보와 지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혜·지식·이해·정보·데이터의 상호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생산과 가공에 따라 정보원을 1차, 2차, 3차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식정보의 이해 2. 정보원 |
|
2차시.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학술커뮤니케이션과 도서관의 역할
[강의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디어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의 양식의 변화에 따른 현대사회 커뮤니케이션 기관으로서의 도서관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술 커뮤니케이션 기관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2. 학술 커뮤니케이션 기관과 도서관의 역할 |
||
3 |
1차시. 전통적인 사서의 역할과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
[강의목표] 1. 전통적인 사서의 역할과 주요 인물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한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에게 필요한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전통적인 사서의 역할과 주요 인물 2.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 3. 정보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 |
|
2차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사서의 역할과 윤리
[강의목표] 1.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사서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사서직을 이해하고 미국과 한국 도서관 협회의 도서관인 윤리선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사서의 역할 2. 사서직의 윤리 |
||
4 |
1차시. 서사재료의 발전과정과 도서관의 변천, 서양 도서관의 역사
[강의목표] 1.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해온 서사재료의 변천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변화해 온 도서관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양 도서관의 역사 중에서 고대 및 중세, 르네상스 시기의 대학도서관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서사재료의 발전과정과 도서관의 변천 2. 서양 도서관의 역사 |
|
2차시. 동양 도서관의 역사
[강의목표] 1. 동양 도서관의 역사 중에서 한국의 도서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동양 도서관의 역사 중에서 중국의 도서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동양 도서관의 역사 중에서 일본의 도서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의 도서관 2. 중국의 도서관 3. 일본의 도서관 |
||
5 |
1차시.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기원과 발전과정
[강의목표] 1. 문헌학, 도서관학, 정보학의 학문적 기원을 살펴봄으로써 문헌정보학이 생겨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기록매체로부터 종이자료를 거쳐 컴퓨터로 이르렀다가 현재 디지털 자료로 발전된 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기원 2. 문헌정보학의 발전과정 |
[과제 제출] |
2차시. 한국의 문헌정보학
[강의목표] 1. 우리나라에서 현대적 의미의 도서관학 교육 시작의 여러 견해를 이해하고, 한국 문헌정보학 태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전쟁 이후에 도서관학의 대학과정 설치와 사서교사 과정의 설치 및 단기 과정 및 도서관 실무강습회 과정의 역사를 통해 한국 문헌정보학 성장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1973년 이후 대학교육의 전면적 변화에 따른 도서관학의 확산과 1982년부터 시작된 문헌정보학 명칭 변경으로 이어진 한국 문헌정보학의 중흥기를 설명할 수 있다. 4. 1990년 접어들면서 사서자격의 세분화(준사서, 2급, 1급)을 시작으로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교육대학원의 사서교육 전공의 개설을 통한 사서교사 양성, 1995년 한국기록관리협회 발족을 통한 문헌정보학의 변혁기를 이해하고, 도래할 AI 시대의 문헌정보학의 방향을 예측하고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헌정보학의 태동기 2. 문헌정보학의 성장기 3. 문헌정보학의 중흥기 4. 문헌정보학의 변혁기 |
||
6 |
1차시. 장서관리의 의의와 계획과 도서관 자료의 선택
[강의목표] 1. 장서관리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장서관리의 개념과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3. 장서관리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도서관자료 선택의 의의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장서관리의 의의 2. 장서관리 계획 3. 도서관자료의 선택 |
|
2차시. 도서관자료수집과 장서평가와 도서관 자료의 보존과 폐기
[강의목표] 1. 도서관 자료수집과 수집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장서평가의 의의와 여러 장서평가의 다양한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도서관 자료 보존업무의 의의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4. 도서관 자료 폐기업무의 의의와 기준을 살펴보고, 폐기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서관자료의 수집 2. 장서평가 3. 도서관자료의 보존과 폐기 |
||
7 |
1차시. 분류의 정의와 분류표
[강의목표] 1. 문헌정보학에서의 분류의 정의를 광의와 협의의 의미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분류표의 정의와 종류를 살펴봄으로써 현대의 분류법 중 듀이십진분류법와 한국십진분류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도서기호와 분류기호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분류 2. 분류표 3. 도서기호 |
|
2차시. 목록과 메타데이터
[강의목표] 1. 도서관 목록의 정의와 기능, 그리고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목록규칙과 주제명 표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메타데이터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목록 2. 메타데이터 |
||
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 시험] |
9 |
1차시. 정보검색의 정의와 역사, 정보의 색인과 축적
[강의목표] 1. 정보검색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리고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2. 색인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색인 작성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파일 저장과 축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검색의 개요 2. 정보의 색인과 축적 |
|
2차시. 정보검색의 실제와 평가, 웹 색인과 검색
[강의목표] 1. 정보검색시스템과 검색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검색시스템의 정보검색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웹색인의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웹 검색에서 주로 제공하는 대표적인 3가지 방식인 디렉토리, 키워드 검색, 메타검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검색의 실제와 평가 2. 웹 색인과 검색 |
||
10 |
1차시. 정보서비스의 정의와 발전, 정보서비스의 내용과 범위
[강의목표] 1. 정보서비스의 정의와 서비스의 필요성을 살펴봄으로써 정보서비스의 두 가지 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서비스의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정보서비스의 핵심내용인 정보제공, 상담지도, 교육, 기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서비스의 정의 2. 정보서비스의 발전 3. 정보서비스의 내용 1 |
|
2차시. 정보서비스의 과정과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참고정보원
[강의목표] 1. 정보서비스 과정의 의의와 정보서비스 과정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서비스가 오프라인 정보서비스에서 온라인 서비스로 이동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환경에 부응하는 확장된 정보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3. 참고정보원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정보서비스의 내용 2 2. 정보서비스의 과정 3.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4. 참고정보원 |
||
11 |
1차시. 도서관·정보센터의 경영과 조직
[강의목표] 1. 비영리단체인 도서관의 서비스 극대화를 위한 경영의 의미와 경영관리의 주요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도서관 조직의 의미와 특성, 조직의 세분화, 조직구성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서관·정보센터의 경영 2. 도서관·정보센터의 조직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도서관의 성과 및 평가
[강의목표] 1. 도서관 활동의 결과인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서관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도서관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의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서관 성과 2. 도서관 평가 3. 도서관 평가요소 |
||
12 |
1차시. 관공별 도서관의 정의, 특성과 기능
[강의목표] 1. 대한민국에 소재한 도서관의 종류를 5개로 나누어 살펴보고, 각 관공별 도서관을 정의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각 관공별 도서관의 특성과 기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공도서관 2. 학교도서관 3. 대학도서관 4. 전문도서관 5. 특수도서관 |
|
2차시. 도서관 마케팅
[강의목표] 1. 일반 마케팅과 구분되는 비영리 조직인 도서관의 마케팅을 정의할 수 있다. 2. 도서관 마케팅 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3. 도서관 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서관마케팅의 정의 2. 도서관마케팅 과정 3. 도서관마케팅의 특성 |
||
13 |
1차시. 도서관 정책과 협력
[강의목표] 1. 도서관 정책의 의의와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서관 협력의 의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서관 정책 2. 도서관 협력 |
[토론 제출] |
2차시. 도서관 건축과 공간
[강의목표] 1. 도서관 건축과 공간의 양적 성장과 동시에 질적 성장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도서관 공간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다. 2. 도서관 건립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도서관 공간별 기능과 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도서관 공간 복합화의 3가지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도서관 건축과 공간의 트렌드 2. 도서관 건립 프로세스 3. 도서관 공간 |
||
14 |
1차시. 디지털 도서관과 빅데이터
[강의목표] 1. 도서관 자동화와 디지털도서관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학술 정보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와 오픈 사이언스와 오픈 데이터 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디지털도서관과 빅데이터 2. 데이터와 도서관 |
|
2차시. 도서관의 미래상
[강의목표] 1. 첨단기술과 다양한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서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도서관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서관의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시회변화와 전략기술 트랜드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미래의 사서로서 도서관의 미래와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서관 2. 사회·기술변화와 도서관 |
||
15 |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