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정서심리학 지도교수 임인혜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5-21 ~ 2025-09-02(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9-17 성적보고 완료일 2025-09-23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10.01.(수) 10:00 ~ 2025.10.31.(금)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정서와 감정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서와 감정 경험이 인간의 심리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정서와 감정 경험을 일으키는 생물학적, 인지적, 행동적 기제들을 소개하고, 감정경험이 인간의 심리적 과정에서 수행하는 부정적,기능적 가치를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정서연구에 대한 접근법, 정서와 인지, 정서와 언어, 정서이론, 정서측정, 신체표현과 정서, 정서발달, 정서와 의사소통, 정서와 뇌, 일상생활의 정서, 정서 장애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인간의 정서를 이해하고 적절한 정서표출을 학습함으로써, 진정으로 행복한 삶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정서의 개념, 특징, 기능과 연구를 통해 정서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와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정서 인지, 느낌, 생리적 반응, 행동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생리적 측면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뇌의 각 기관이 정서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5. 정서의 발달 연구를 통해 발달 시기에 따른 의사소통과 정서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정서조절 전략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와 공포, 분노, 혐오 등 정서장애의 통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8-29 오전 10:00
~
2025-09-01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6-18 - 2025-07-22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8-15 - 2025-08-18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8-01 - 2025-08-04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5-21 - 2025-06-10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7-16 - 2025-07-29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서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면 정서의 다양한 측면 가운데 어떠한 연구를 하고 싶은지 주제를 정하고 관련 정서를 어떠한 방법으로 측정하고자 하는지 설명해보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정서심리학 개관
[강의 목표]
1. 정서의 개념, 특징,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연구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학자들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란 무엇인가?
2. 정서 연구의 역사적 배경
3. 정서의 측정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정서이론과 분류
[강의 목표]
1. 정서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 느낌, 생리적 반응과 행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분류에 대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이론
2. 인지, 느낌, 생리, 행동의 관계
3. 정서의 분류
2 1차시. 정서의 진화적 관점
[강의 목표]
1. 정서 진화론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적응 특성으로서의 정서가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개인 내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가 가지는 보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의 진화론
2. 적응특성으로서의 정서
3. 정서의 기능
4. 정서의 보편성
2차시. 문화와 정서
[강의 목표]
1. 문화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개념과 정서과정에서의 문화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의 측면을 개인주의와 집합주의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란 무엇인가
2. 정서 개념의 문화적 차이
3. 정서 과정의 문화적 차이
4.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의 측면
3 1차시. 정서와 신체
[강의 목표]
1. 자율신경계의 반응과 정서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반응에서 호르몬과 내분비계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생리적 측면을 측정하는 방법과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율신경계
2. 호르몬과 내분비계
3. 정서의 생리적 측면의 측정
4. 스트레스
2차시. 정서와 뇌
[강의 목표]
1. 뇌의 각 기관이 정서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전달물질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와 뇌의 관계
2. 정서 신경화학: 신경전달물질
4 1차시. 정서의 발달 Ⅰ
[강의 목표]
1. 정서발달 연구에서 다루는 정서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의 정서를 발달단계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분화된 정서의 출현을 살펴봄으로써 정서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발달 연구
2. 신생아의 정서
3. 분화된 정서의 출현
2차시. 정서의 발달 Ⅱ
[강의 목표]
1. 정서적 의사소통의 방법과 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표현의 사회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정서 발달 양상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적 의사소통의 발달
2. 정서표현의 사회화
3. 청소년기 정서 발달
4. 성인기 정서 발달
5 1차시. 정서조절 Ⅰ
[강의 목표]
1. 정서조절의 개념과 정서조절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이트의 자아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대처 모델의 개념, 평가, 대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략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조절
2. 프로이트 - 자아방어기제
3. 스트레스 - 대처 모델
4. 정서조절 방략들
[과제 제출]
2차시. 정서조절 Ⅱ
[강의 목표]
1. 정서조절의 과정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조절 전략들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조절의 과정 모형
2. 기타 정서조절 전략들
6 1차시. 공포와 불안 Ⅰ
[강의 목표]
1. 공포와 불안을 유발하는 원인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공포와 불안의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공포와 불안을 생물학적 관점에서 정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공포와 불안의 개인차를 유발하는 원인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공포와 불안
2. 공포와 불안의 측정
3. 공포와 불안의 생물학
4. 공포와 불안의 개인차
2차시. 공포와 불안 Ⅱ
[강의 목표]
1. 불안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의 종류를 살펴봄으로써 불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불안장애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안
2. 불안의 종류
3. 불안장애의 종류
7 1차시. 분노와 혐오 Ⅰ
[강의 목표]
1. 공포와 분노의 차이점과 분노를 유발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노의 원인과 측정 방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무엇이 분노를 일으키는가?
2. 분노와 공격의 측정
2차시. 분노와 혐오 Ⅱ
[강의 목표]
1. 분노를 생물학적 관점에서 정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전, 성별, 환경에 따른 분노와 공격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폭력의 예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어떻게 분노를 통제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혐오의 감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분노와 공격의 생물학
2. 분노와 공격의 개인차
3. 폭력의 예방
4. 혐오
8 중간고사
[정기 시험]
9 1차시. 애착
[강의 목표]
1. 애착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 애착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애착의 생물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애착이론
2. 성인의 애착
3. 애착의 생물학
2차시. 사랑 Ⅰ
[강의 목표]
1. 사랑을 정서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사랑에 관한 이론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사랑이 생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랑은 정서인가?
2. 사랑에 대한 원형적 접근
3. 옥시토신: 사랑의 전달물질
10 1차시. 사랑 Ⅱ
[강의 목표]
1. 낭만적 사랑과 결혼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중독의 개념 및 관계중독과 애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낭만적 사랑과 결혼
2. 관계중독
2차시. 행복
[강의 목표]
1. 행복의 요인을 5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정서의 이점을 5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복은 정서인가?
2.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11 1차시. 정적 정서
[강의 목표]
1. 정적 정서 상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관적 안녕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삶의 의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적 정서 상태
2. 주관적 안녕감
3. 삶의 의미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자의식 정서 Ⅰ
[강의 목표]
1. 자의식 정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당혹감의 개념과 유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의식 정서
2. 당혹감
12 1차시. 자의식 정서 Ⅱ
[강의 목표]
1. 수치심과 죄책감의 개념 및 유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부심의 개념과 유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질투심과 선망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자의식 정서의 문화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수치심과 죄책감
2. 자부심
3. 질투심과 선망
4. 자의식 정서의 문화차이
2차시. 정서와 성격
[강의 목표]
1. 정서 반응에서의 개인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을 결정짓는 요인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 반응의 개인차
2. 정서와 성격
13 1차시. 정서지능
[강의 목표]
1. 정서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지능의 측정 방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지능의 육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지능
2. 정서지능의 측정
3. 정서지능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인가?
[토론 제출]
2차시. 정서장애
[강의 목표]
1. 우울증의 개념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증과 양극성 기분장애의 개념 및 유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개념과 유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우울증
2. 조증과 양극성 기분장애
3. 반사회성 성격장애
14 1차시. 정서자각과 표현
[강의 목표]
1. 정서자각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표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자각과 표현의 기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자각
2. 정서표현
3. 정서자각과 표현의 기법
2차시. 공감
[강의 목표]
1. 공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감능력의 개념과 하위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공감과 관련된 정서적 요인들에 대해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4. 공감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현실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공감
2. 공감능력
3. 공감과 관련된 요인들
4. 공감능력의 증진
15 기말고사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