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정서심리학 | 지도교수 | 임인혜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5-21 ~ 2025-09-02(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9-17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9-23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10.01.(수) 10:00 ~ 2025.10.31.(금)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심리학 전공 |
---|---|
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5-08-29 오전 10:00 ~ 2025-09-01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5-06-18 - 2025-07-22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5-08-15 - 2025-08-18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5-08-01 - 2025-08-04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5-21 - 2025-06-10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5-07-16 - 2025-07-29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정서심리학 개관
[강의 목표] 1. 정서의 개념, 특징,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연구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학자들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란 무엇인가? 2. 정서 연구의 역사적 배경 3. 정서의 측정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정서이론과 분류
[강의 목표] 1. 정서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 느낌, 생리적 반응과 행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분류에 대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이론 2. 인지, 느낌, 생리, 행동의 관계 3. 정서의 분류 |
||
2 |
1차시. 정서의 진화적 관점
[강의 목표] 1. 정서 진화론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적응 특성으로서의 정서가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개인 내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가 가지는 보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의 진화론 2. 적응특성으로서의 정서 3. 정서의 기능 4. 정서의 보편성 |
|
2차시. 문화와 정서
[강의 목표] 1. 문화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개념과 정서과정에서의 문화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의 측면을 개인주의와 집합주의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란 무엇인가 2. 정서 개념의 문화적 차이 3. 정서 과정의 문화적 차이 4.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의 측면 |
||
3 |
1차시. 정서와 신체
[강의 목표] 1. 자율신경계의 반응과 정서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반응에서 호르몬과 내분비계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의 생리적 측면을 측정하는 방법과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율신경계 2. 호르몬과 내분비계 3. 정서의 생리적 측면의 측정 4. 스트레스 |
|
2차시. 정서와 뇌
[강의 목표] 1. 뇌의 각 기관이 정서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전달물질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와 뇌의 관계 2. 정서 신경화학: 신경전달물질 |
||
4 |
1차시. 정서의 발달 Ⅰ
[강의 목표] 1. 정서발달 연구에서 다루는 정서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의 정서를 발달단계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분화된 정서의 출현을 살펴봄으로써 정서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발달 연구 2. 신생아의 정서 3. 분화된 정서의 출현 |
|
2차시. 정서의 발달 Ⅱ
[강의 목표] 1. 정서적 의사소통의 방법과 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표현의 사회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정서 발달 양상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적 의사소통의 발달 2. 정서표현의 사회화 3. 청소년기 정서 발달 4. 성인기 정서 발달 |
||
5 |
1차시. 정서조절 Ⅰ
[강의 목표] 1. 정서조절의 개념과 정서조절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이트의 자아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대처 모델의 개념, 평가, 대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략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조절 2. 프로이트 - 자아방어기제 3. 스트레스 - 대처 모델 4. 정서조절 방략들 |
[과제 제출] |
2차시. 정서조절 Ⅱ
[강의 목표] 1. 정서조절의 과정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조절 전략들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조절의 과정 모형 2. 기타 정서조절 전략들 |
||
6 |
1차시. 공포와 불안 Ⅰ
[강의 목표] 1. 공포와 불안을 유발하는 원인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공포와 불안의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공포와 불안을 생물학적 관점에서 정의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공포와 불안의 개인차를 유발하는 원인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공포와 불안 2. 공포와 불안의 측정 3. 공포와 불안의 생물학 4. 공포와 불안의 개인차 |
|
2차시. 공포와 불안 Ⅱ
[강의 목표] 1. 불안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의 종류를 살펴봄으로써 불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불안장애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안 2. 불안의 종류 3. 불안장애의 종류 |
||
7 |
1차시. 분노와 혐오 Ⅰ
[강의 목표] 1. 공포와 분노의 차이점과 분노를 유발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분노의 원인과 측정 방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무엇이 분노를 일으키는가? 2. 분노와 공격의 측정 |
|
2차시. 분노와 혐오 Ⅱ
[강의 목표] 1. 분노를 생물학적 관점에서 정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전, 성별, 환경에 따른 분노와 공격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폭력의 예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어떻게 분노를 통제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혐오의 감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분노와 공격의 생물학 2. 분노와 공격의 개인차 3. 폭력의 예방 4. 혐오 |
||
8 |
중간고사
|
[정기 시험] |
9 |
1차시. 애착
[강의 목표] 1. 애착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 애착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애착의 생물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애착이론 2. 성인의 애착 3. 애착의 생물학 |
|
2차시. 사랑 Ⅰ
[강의 목표] 1. 사랑을 정서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사랑에 관한 이론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사랑이 생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랑은 정서인가? 2. 사랑에 대한 원형적 접근 3. 옥시토신: 사랑의 전달물질 |
||
10 |
1차시. 사랑 Ⅱ
[강의 목표] 1. 낭만적 사랑과 결혼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중독의 개념 및 관계중독과 애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낭만적 사랑과 결혼 2. 관계중독 |
|
2차시. 행복
[강의 목표] 1. 행복의 요인을 5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 정서의 이점을 5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복은 정서인가? 2.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
||
11 |
1차시. 정적 정서
[강의 목표] 1. 정적 정서 상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관적 안녕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삶의 의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적 정서 상태 2. 주관적 안녕감 3. 삶의 의미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자의식 정서 Ⅰ
[강의 목표] 1. 자의식 정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당혹감의 개념과 유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의식 정서 2. 당혹감 |
||
12 |
1차시. 자의식 정서 Ⅱ
[강의 목표] 1. 수치심과 죄책감의 개념 및 유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부심의 개념과 유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질투심과 선망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자의식 정서의 문화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수치심과 죄책감 2. 자부심 3. 질투심과 선망 4. 자의식 정서의 문화차이 |
|
2차시. 정서와 성격
[강의 목표] 1. 정서 반응에서의 개인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을 결정짓는 요인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 반응의 개인차 2. 정서와 성격 |
||
13 |
1차시. 정서지능
[강의 목표] 1. 정서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지능의 측정 방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지능의 육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지능 2. 정서지능의 측정 3. 정서지능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인가? |
[토론 제출] |
2차시. 정서장애
[강의 목표] 1. 우울증의 개념과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증과 양극성 기분장애의 개념 및 유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개념과 유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우울증 2. 조증과 양극성 기분장애 3. 반사회성 성격장애 |
||
14 |
1차시. 정서자각과 표현
[강의 목표] 1. 정서자각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표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자각과 표현의 기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서자각 2. 정서표현 3. 정서자각과 표현의 기법 |
|
2차시. 공감
[강의 목표] 1. 공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감능력의 개념과 하위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공감과 관련된 정서적 요인들에 대해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4. 공감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현실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공감 2. 공감능력 3. 공감과 관련된 요인들 4. 공감능력의 증진 |
||
15 |
기말고사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