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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사이버심리학 지도교수 정윤재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3-02 ~ 2022-06-1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6-29 성적보고 완료일 2022-07-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7.01 - 2022.07.31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심리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

수업개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고 실질적인 사회적 공간으로 인정받고 있는 사이버 공간을 이해하고, 특히 인간이 사이버 공간을 통해 경험하고 행동하는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사고와 행동이 현실상황과 사이버 공간에서 보이는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개관할 것이다. 본 강의를 통해 사이버 심리학/사이버 공간에 대한 이해/사이버 공간과 정체성/하이퍼 텍스트와 하이퍼 마인드/사이버 중독/사이버 공간에서 인간의 활동 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행동과 사고를 심리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이해함으로서, 사이버공간에 대한 올바른 적응과 활용능력의 함양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사이버 공간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안에서 개인의 정체성,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인간관계, 인지적 특성이 포함된 심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 내 집단의 영향과 집합행동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사생활보호, 사이버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여러 유형의 사이버 중독에 대해 살펴보고, 사이버 중독의 원인과 진단과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이버 교육과 상담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활용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4-22 오전 10:00
~
2022-04-25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6-10 오전 10:00
~
2022-06-1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3-30 - 2022-05-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5-27 - 2022-05-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5-13 - 2022-05-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3-02 - 2022-03-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4-27 - 2022-05-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 공간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익명성입니다. 이러한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예) 익명성의 장점과 단점 등 / 익명성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과 그 이유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사이버 공간의 개념과 역사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과 인터넷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인터넷의 특성과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특성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사이버 심리학의 특징
[강의목표]
1. 실제 세계와 사이버 공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과 사이버 심리학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사이버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특징
2. 사이버 심리학의 특징
2 1차시.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마인드
[강의목표]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하이퍼텍스트의 역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하이퍼마인드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과 특징
2. 하이펴텍스트의 역사
3. 하이퍼마인드의 개념
2차시. 가상현실과 심리
[강의목표]
1. 가상현실의 개념과 분류에 따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의 핵심요소인 원격현전의 개념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상현실의 심리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상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의 논리
3. 가상현실의 심리 적용
3 1차시. 현실 세계의 자아
[강의목표]
1. 자기의 개념과 자기의 다양한 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3. 다양한 관점에 따른 자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자기의 개념
2. 자기의 구성
3. 자기의 기능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
1.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 심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실에서의 자아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인간 심리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
4 1차시. 공격성의 개념과 원인
[강의목표]
1. 공격성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격성 유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격성의 개념
2. 공격성의 원인
2차시. 사이버 공간의 공격성
[강의목표]
1. 다양한 이론에 근거하여 공격성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격행동의 특징과 유형, 그리고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공격성 이론
2. 사이버 공간에서의 공격 행동
5 1차시. 사이버 공간과 친사회적 행동
[강의목표]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친사회적 행동의 주요 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과 특성, 그리고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2. 친사회적 행동의 주요 이론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친사회적 행동
[과제 제출]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호감과 사랑
[강의목표]
1. 호감의 개념과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호감요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랑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호감의 개념
2. 호감의 결정 요인
3. 사이버 공간에서의 호감요인
4.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랑
6 1차시. 사이버 집단과 동조
[강의목표]
1. 현실집단과 사이버 집단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에서 동조 현상의 발생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의 정의
2. 집단의 기본 구성 요소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단
4. 집단 동조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단의사결정과정과 갈등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집단 사고와 집단 극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되는 집단 간 갈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집단 사고
2. 사이버 공간의 집단 극화
3. 사이버 집단 갈등
7 1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합 행동
[강의목표]
1. 집합행동의 개념과 주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에서 벌어지는 집합행동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합행동의 정의
2. 집합행동의 주요 이론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합행동
2차시. 사이버 공간과 세대 차이
[강의목표]
1. 사이버문화가 익숙한 세대와 익숙하지 않은 세대의 문화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대 갈등의 특징과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세대와 문화
2. 디지털 세대의 등장
3. 세대 간의 갈등과 해소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지적 특징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의 탐색과정과 지각과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과부하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공간의 탐색과 지각적 특징
2. 정보과부하의 원인과 증상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규제
[강의목표]
1.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자율성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자율성의 한도와 규제가 지니는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표현의 자유와 자율성의 의미
2. 자율성과 건의의 간섭
3. 표현의 검열과 규제
10 1차시. 사이버 공간과 사생활의 보호
[강의목표]
1. 프라이버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 내에서 벌어지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의 저작권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과 사생활 보호
2. 정보의 프라이버시
3. 사이버공간의 저작권 문제
2차시. 사이버 공간의 윤리와 언어심리
[강의목표]
1. 윤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안에서 윤리적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이버 공간 안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징과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윤리의 의미
2. 인터넷 윤리의 특징
3. 인터넷과 언어
11 1차시. 인터넷 중독의 특징
[강의목표]
1. 중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의 유형과 기준을 이해하고, 주요 중독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2. 인터넷 중독의 기준과 유형
3. 인터넷 중독의 주요 증상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이론
[강의목표]
1. 다양한 관점에 따른 인터넷 중독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의 원인
2. 인터넷 중독의 이론
12 1차시. 인터넷 중독의 진단과 대처방안
[강의목표]
1. 인터넷 중독의 여러 진단 기준과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의 진단
2. 인터넷 중독의 대처 방안
2차시. 온라인 게임의 심리적 특성
[강의목표]
1.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종류를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온라인 게임이 미치는 인지적, 사회적, 생물학적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2. 온라인 게임의 종류와 특징
3. 온라인 게임이 미치는 영향
13 1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
[강의목표]
1. 사이버 교육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교육이 지니는 장단점을 통해 사이버 교육이 지니는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교육 패러다임의 특징
2. 사이버 교육의 성공과 실패 요인
[토론 제출]
2차시.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담
[강의목표]
1. 사이버 상담의 특징과 일반상담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이버 상담의 유형과 과정을 이해하고, 사이버 상담의 장점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상담의 개념
2. 사이버 상담의 유형과 단계
3. 사이버 상담의 장점과 한계
14 1차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강의목표]
1. 인간과 컴퓨터(기계) 상호작용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연구 분야와 응용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컴퓨터의 상호작용의 특징
2. 인감-컴퓨터 상호작용의 분야와 적용
2차시. 인공지능과 인간
[강의목표]
1. 인공지능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공지능의 목표와 적용분야를 알아보고 인공지능 적용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공지능의 역사와 목표
2. 인공지능의 중심주제와 응용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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