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아동미술(이론) 지도교수 박선미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3-02 ~ 2022-06-1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6-29 성적보고 완료일 2022-07-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7.01 - 2022.07.31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아동미술학 전공,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미술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아동미술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인지적 정의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탐색하고 창의적인 조형 교육활동의 연구가 현장교육으로 연결되도록 모색한다. 특별히 아동미술은 교육적 성취를 위한 결과위주의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하며 미술과정에서 아동의 흥미와 창의적 심성을 고취시키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먼저 아동미술의 역사적 관점, 발달적, 정서적,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조성 및 교사의 자질뿐만 아니라 아동미술활동의 방법론까지 총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과 표현유형, 감상 및 평가 등의 이론을 다양한 작품사례를 통해 살펴봐야한다. 기초적인 아동미술의 이론 및 실제를 파악해 효율적인 미술지도를 고취한다.

수업목표

1. 아동미술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미술활동의 관계를 통한 아동미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기본 요소 및 원리, 다양한 조형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및 환경 구성 요소에 대해 학습하여 다양한 미술 활동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아동미술활동의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사의 역할을 실천하고 미술활동을 평가할 수 있다.
5. 아동미술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학습하고 현대 아동미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6. 새로운 장르의 미술활동 및 누리과정에 수록된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와 주요 내용을 학습하여 연령별 특성에 맞는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다양한 주제의 미술활동 및 미술 기법 시연 학습을 통해 아동심리를 이해하고, 아동 그림을 통한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해석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4-22 오전 10:00
~
2022-04-25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6-10 오전 10:00
~
2022-06-1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3-30 - 2022-05-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5-27 - 2022-05-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5-13 - 2022-05-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3-02 - 2022-03-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4-27 - 2022-05-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아동미술이란?
[강의 주제]
아동미술이란?

[강의 목표]
1. 아동미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미술의 개념
2. 미술교육의 필요성
2차시. 아동미술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
[강의 주제]
아동미술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

[강의 목표]
1. 아동미술이 전인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이 목적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미술이 전인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아동미술이 목적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
2 1차시.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강의 주제]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강의 목표]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영유아 교육의 목표를 이해하여 아동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화가 담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여 아동미술의 구성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화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화의 이해
2. 아동화가 담고 있는 의미
3. 아동화의 분류 기준
2차시. 아동의 미적능력 발달
[강의 주제]
아동의 미적능력 발달

[강의 목표]
1. 아동의 표현적 특성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화의 발달단계 및 특징을 연령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화의 표현적 특성
2. 연령별 아동화 발달단계와 특징
3 1차시. 아동미술의 기본 요소
[강의 주제]
아동미술의 기본 요소

[강의 목표]
1. 아동미술의 조형 요소와 기본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술의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2. 아동미술의 기본 요소
2차시. 아동미술의 기본 원리
[강의 주제]
아동미술의 기본 원리

[강의 목표]
1. 영유아 미술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기본 원리에 대해 기술 할 수 있다.
3. 창의성을 키우는 교수학습법과 그 사례를 적용하여 수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유아 미술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
2. 아동미술의 기본 원리
3. 창의성을 키우는 교수학습법
4 1차시. 조형의 기본 원리
[강의 주제]
조형의 기본 원리

[강의 목표]
1. 조형의 기본 원리 중 조형 요소, 통일과 변화, 대칭, 균형, 규모, 비례, 리듬, 반복, 패턴, 운동감, 조화, 대비와 대조, 강조, 점진, 반복, 착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양한 조형 원리 Ⅰ
2. 다양한 조형 원리 Ⅱ
3. 다양한 조형 원리 Ⅲ
2차시. 아동미술 교육의 내용 Ⅰ
[강의 주제]
아동미술 교육의 내용 Ⅰ

[강의 목표]
1. 미술표현의 개념을 이해하여 미술활동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영역 통합의 미술활동 중 언어, 과학, 수, 사회적 발달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술표현활동이란?
2. 다른 영역 통합의 미술활동
5 1차시. 아동미술 교육의 내용 Ⅱ
[강의 주제]
아동미술 교육의 내용 Ⅱ

[강의 목표]
1. 미술장르에 따른 미술활동의 유형 및 사례를 적용하여 수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협동 미술활동의 방법 및 사례를 적용하여 수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술장르에 따른 미술활동
2. 협동 미술활동의 방법과 의의
2차시. 아동미술 교육의 방법
[강의 주제]
아동미술 교육의 방법

[강의 목표]
1. 아동미술의 교수-학습 방법 중 활동유형, 시간, 내용,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미술교육 접근법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수 - 학습 방법
2. 미술교육 접근법
6 1차시. 재료 제공 및 환경 구성
[강의 주제]
재료 제공 및 환경 구성

[강의 목표]
1. 아동미술활동 시의 환경 구성을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 환경 구성을 위한 교사의 자질, 자세,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본 설비 및 설비, 미술재료
2. 인적 환경 : 교사의 자질, 교사의 역할
2차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강의 주제]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강의 목표]
1. 아동미술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조건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미술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조건
2.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7 1차시. 아동미술의 평가
[강의 주제]
아동미술의 평가

[강의 목표]
1. 평가의 개념을 이해하여 아동미술 활동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 활동의 평가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미술 활동 중 전시 활동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미술 활동의 평가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술 활동의 평가
2. 평가의 내용 및 방법
3. 전시
4. 평가 관리
2차시. 아동미술 프로그램
[강의 주제]
아동미술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아동미술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여 아동미술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과정 절차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미술 프로그램의 이해
2. 아동미술 프로그램의 구성
3. 프로그램의 내용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미술의 역사와 미술교육의 흐름
[강의 주제]
미술의 역사와 미술교육의 흐름

[강의 목표]
1. 미술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목적에 따라 분류된 미술교육의 시대별 변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술의 역사적 변천 과정
2. 미술교육의 흐름
2차시. 아동미술교육 실태와 대안
[강의 주제]
아동미술교육 실태와 대안

[강의 목표]
1. 현대 아동미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아동미술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미술교육의 실태
2. 아동미술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10 1차시. 아동 미술 감상활동 Ⅰ
[강의 주제]
아동미술 감상활동 Ⅰ

[강의 목표]
1. 감상의 의미를 이해하여 감상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미술 활동의 감상태도 및 감상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감상의 의미
2. 감상의 필요성
3. 감상태도
4. 감상방법
2차시. 아동 미술 감상활동 Ⅱ <실제편>
[강의 주제]
아동미술 감상활동 Ⅱ <실제편>

[강의 목표]
1. 서양의 화가들과 작품들을 학습하여 아동과 함께하는 다양한 미술 감상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양의 화가 ①
2. 서양의 화가 ②
3. 서양의 화가 ③
11 1차시. 아동 미술 감상활동 Ⅲ <실제편>
[강의 주제]
아동 미술 감상 활동 Ⅲ <실제편>

[강의 목표]
1. 한국의 화가들과 작품들에 대해 학습하여 아동과 함께하는 작품 전시 및 게시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의 화가
2. 작품 게시 및 전시 기법의 소개
2차시. 새로운 장르의 미술활동 <실제편>
[강의 주제]
새로운 장르의 미술활동 <실제편>

[강의 목표]
1. 팝아트와 비디오 아트의 개념과 그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캘리그라피의 정의를 이해하여 캘리그래피 활동을 위한 조건과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대지예술, 생태유아미술의 개념과 활동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팝아트, 비디오 아트
2. 캘리그래피의 정의
3. 대지예술, 생태유아미술
12 1차시. 누리과정 - 예술경험
[강의 주제]
누리과정 - 예술경험

[강의 목표]
1. 3 · 4 · 5세 누리과정에 수록된 아동미술 활동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활동 환경 구성을 위한 원리 및 지침을 학습하여 연령별 특성에 맞는 지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3 · 4 · 5세 누리과정에 수록된 미술활동의 소개
2. 지도서 활용 방법
2차시. 생활주제에 따른 다양한 미술활동 Ⅰ<실제편>
[강의 주제]
생활주제에 따른 다양한 미술활동 Ⅰ <실제편>

[강의 목표]
1. 즐거운 어린이집, 봄 · 여름 · 가을 · 겨울을 주제로 한 미술활동 및 미술 기법 시연 학습을 통해 미술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제별 추천 활동 소개
2. 아동미술의 기본 : 그리기와 만들기
3. 다양한 미술 기법 시연
13 1차시. 생활주제에 따른 다양한 미술활동 Ⅱ <실제편>
[강의 주제]
생활주제에 따른 다양한 미술활동 Ⅱ <실제편>

[강의 목표]
1. 나, 우리가족, 우리 동네, 동물을 주제로 한 미술활동 및 미술 기법 시연 학습을 통해 미술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제별 추천 활동 소개
2.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하는 미술 활동과 기법
3. 다양한 미술 기법 시연
2차시. 생활주제에 따른 다양한 미술활동 Ⅲ <실제편>
[강의 주제]
생활주제에 따른 다양한 미술활동 Ⅲ

[강의 목표]
1. 기계와 생활, 교통과 안전, 우리나라, 세계 속의 우리나라, 지구와 환경을 주제로 한 미술활동 및 미술 기법 시연 학습을 통해 미술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제별 추천 활동 소개
2.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 활동
3. 다양한 미술 기법 시연
14 1차시. 그림동화책을 통한 아동미술활동 <실제편>
[강의 주제]
그림동화책을 통한 아동미술활동 <실제편>

[강의 목표]
1.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아동미술활동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융합 창의 미술의 종류와 그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그림동화책을 통한 아동미술활동
2. 융합 창의 미술의 세계
2차시. 아동미술치료
[강의 주제]
아동미술치료

[강의 목표]
1. 미술치료의 개념과 미술치료가 시작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장점 및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의 해석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
5. 미술치료의 이해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