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이론) 지도교수 허은주
수업방식 이론 및 실기 병행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1-05 ~ 2022-04-19(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5-04 성적보고 완료일 2022-05-10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7.01 - 2022.07.30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아동관찰과 행동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영역별 실제를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아동관찰과 행동연구의 목적과 의의, 필요성, 행동연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관찰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있다.
3. 관찰기록법의 특징과 조사연구,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일과에서의 유아관찰과 집단활동에서의 유아관찰을 통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지원과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 검사의 선정, 실시 및 해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과 실내외 보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관찰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아동을 객관적,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아동에 따른 문제해결 및 지도방법에 적용할 수 있다.
8.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와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2-25 오전 10:00
~
2022-02-28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4-15 오전 10:00
~
2022-04-18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2-02 - 2022-03-08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4-01 - 2022-04-04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3-18 - 2022-03-21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1-05 - 2022-01-25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3-02 - 2022-03-15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명의 영유아를 선정하여 발달영역 중 언어 또는 인지발달을 관찰하여 일화기록법을 작성하시오.
2. 1명의 영유아를 선정하여 발달영역 중 사회 또는 정서발달을 관찰하여 일화기록법을 작성하시오.
3. 일화기록법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신체운동 ?건강 발달 또는 인지발달 또는 언어 발달 영역중 하나의 발달영역을 관찰한 후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해 보고 교수계획을 수립해보시오.
4. 일화기록법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사회 또는 정서 발달영역을 관찰한 후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해 보고 교수계획을 수립해보시오.
5.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관찰대상 유아와 관련된 특정사건이나 행동을 사건 전, 사건, 사건 후로 구분한 서술식 사건표집법을 기록하고 요약과 교수전략을 수립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개요 Ⅰ
[강의 목표]
1. 영유아 관찰에 대한 의미, 필요성,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행동연구에 대한 의의와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유아 관찰
2. 영유아 행동연구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개요 Ⅱ
[강의 목표]
1.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 당면문제와 개선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 유형
2.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2 1차시. 아동관찰의 기초 Ⅰ
[강의 목표]
1. 관찰자의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의 절차와 관찰 기록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보육현장에서의 아동관찰기록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찰자의 자세
2. 관찰의 절차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아동관찰의 기초 Ⅱ
[강의 목표]
1.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연습을 통한 관찰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2. 관찰연습
3 1차시. 영유아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과 관찰 Ⅰ
[강의 목표]
1. 영유아 발달의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0세, 1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유아 발달과 관찰
1) 발달의 의미
2) 신체운동 · 건강발달과 관찰
3) 사회 발달과 관찰
4) 정서 발달과 관찰
5) 언어 발달과 관찰
6) 인지발달과 관찰
2. 영아의 발달특성과 관찰
1) 개요
2) 0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3) 1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영유아 연령에 따른 발달특성과 관찰 Ⅱ
[강의 목표]
1. 2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3세, 4세, 5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아의 발달특성과 관찰
1) 2세 영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2. 유아의 발달특성과 관찰
1) 3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2) 4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3) 5세 유아의 발달특성 및 관찰
4 1차시. 관찰방법 및 기록 Ⅰ
[강의 목표]
1. 표본기록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일화기록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본기록법
2. 일화기록법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관찰방법 및 기록 Ⅱ
[강의 목표]
1. 서술식 사건표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빈도 사건표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간표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서술식 사건표집법
2. 빈도 사건표집법
3. 시간표집법
5 1차시. 관찰방법 및 기록 Ⅲ
[강의 목표]
1.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목록법(약호식 관찰법)
2. 평정척도법(약호식 관찰법)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조사연구
[강의 목표]
1. 조사연구의 개념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과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사연구의 개념 및 절차
2.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과 유의점
6 1차시. 영유아 검사
[강의 목표]
1. 영유아 검사의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검사의 선정, 실시 및 해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검사를 분류하고 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유아 검사의 성격
2. 영유아 검사의 선정, 실시 및 해석방법
3. 영유아 검사의 분류
4. 영유아 검사의 유형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사례연구
[강의 목표]
1. 사례연구의 개념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연구의 자료수집과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례연구의 개념 및 절차
2. 사례연구의 자료수집과 적용
3.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7 1차시. 물리적 환경관찰 Ⅰ
[강의 목표]
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내환경의 관찰로써 아동의 흥미영역의 분류와 필요한 구성품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2. 실내환경 관찰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물리적 환경관찰 Ⅱ
[강의 목표]
1. 실내·외 환경 관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설 및 설비 관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내환경 관찰
2. 실외환경 관찰
3. 시설 및 설비 관찰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일과운영과 관찰
[강의 목표]
1. 영아기 일과운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일과운영의 관찰기록지를 살펴봄으로써 보육현장에서의 영아관찰기록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아기 일과운영의 원리
2. 일과운영에서의 영아관찰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유아기 일과운영
[강의 목표]
1. 유아기 일과운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일과운영에서의 유아관찰지를 살펴봄으로써 보육현장에서의 유아관찰기록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아기 일과운영의 원리
2. 일과운영에서의 유아관찰
10 1차시. 집단활동 관찰 및 평가 Ⅰ
[강의 목표]
1. 이야기 나누기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동화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동시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
3. 동시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집단활동 관찰 및 평가 Ⅱ
[강의 목표]
1. 동극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음악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률(율동)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극
2. 음악활동(새노래 지도 및 노래부르기)
3. 음률(율동)활동
11 1차시. 집단활동 관찰 및 평가 Ⅲ
[강의 목표]
1. 게임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요리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실험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게임
2. 미술활동
3. 요리활동
4. 실험활동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오프라인대면출석]
- 대면수업병행
- 출석시험(1회)
2차시. 상호작용 관찰도구
[강의 목표]
1. 유아-교사-교구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 상호작용 척도(CI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아-교사-교구 상호작용
2. 교사 상호작용 척도(CIS)
12 1차시. 학부모 면담 Ⅰ
[강의 목표]
1. 부모면담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면담의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면담의 실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면담 목적
2. 부모면담 계획
3. 부모면담 실행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오프라인대면출석]
- 대면수업병행
- 출석시험(1회)
2차시. 학부모 면담 Ⅱ
[강의 목표]
1. 부모면담의 실행으로 개인면담, 집단면담, 전화 및 온라인 면담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면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면담 실행
2. 부모면담 평가
13 1차시. 포트폴리오 평가 Ⅰ
[강의 목표]
1. 포트폴리오 평가의 기본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의 이해
2.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포트폴리오 평가 Ⅱ
[강의 목표]
1.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계획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행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활용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포트폴리오 평가절차
1)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계획단계
2) 포트폴리오 평가 실행단계
3) 포트폴리오 평가 및 활용단계
14 1차시.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강의 목표]
1. 유아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도구와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해 연간 평가활동계획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보육현장에서 유아관찰 및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아평가의 이해
2.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3.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실제
[수업보조자료]
- 온라인 강의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
(전 주차 적용)
2차시.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강의 목표]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3.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